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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 사용법 정리, 회의를 만들어보자일상 2020. 9. 11. 20:06
바야흐로 대 코로나 바이러스 시대 전세계에서 수업이나 업무, 스포츠 관람, 예배 등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화상으로 일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화상수업, 화상회의로써 대부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 화상회의를 연결해주는 업체들은 대부분 붐이 일어났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질적으로 그리고 구조적으로 사용하기 용이하며 목소리의 끊김이나 전달력이 가장 좋은 화상어플 'ZOOM'이 각광 받고 있습니다.
ZOOM은 미국회사에서 제공하는 화상 플랫폼으로 나스닥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데요, 코로나가 터지고나서 주가가 5배이상 상승하였고 매출도 매월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세계에서 화상회의가 필요한 곳곳에 사용되다 보니 매출이 자연히 오를 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
그렇다면 줌은 유료인가요? 아니요. 줌은 조건부 유료입니다. 1:1로 화상으로 만난다면 무제한으로 이용가능하지만, 3명 이상 모이게 되면 40분의 무료시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40분 무료시간이 지나고 또 만들면 되니 3~6명 정도의 소규모 회의에서는 사실상 지속적으로 무료로 사용가능하다고 보셔도 됩니다.
다만, 수십명/수백명이 모이며 오랜시간 필요로 할때에는 매번 다시 만들 수 도 없으며 ZOOM관리자의 눈을 피하기도 어려움이 있는 등 번거로움이 많기 때문에 일정한 비용을 지불하고 Zoom Pro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화질이 조금 깨지는데 zoom홈페이지에서 쉽게 요금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요금
제는 기본이며 아래와 같이 여러 옵션을 선택하여 다양하게 이용도 가능합니다.
zoom 사용법 - PC
줌은 PC나 모바일 둘 다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모바일보다는 pc에서 할 수 있는게 더 많습니다. 단순히 1:1 화상이나 크게 이런저런 설정이 필요없다면 모바일도 괜찮습니다. 다만, zoom 어플이 용량이 커서 그런지 배터리를 정말 빨리 소모시키더라구요. 최신폰 100% 기준 3시간 정도면 소진이며, 보급폰이나 2년이상 된 핸드폰 100% 기준 1시간 정도 버틸 수 있습니다.
먼저는 모바일에서 PC에서 줌 사용법입니다. PC가 더 복잡하기 때문에 PC에서 한번 해보셨다면 모바일에서는 쉽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줌 사이트 바로가기
공유해드린 링크로 바로 들어가시거나 zoom을 검색하셔서 들어가시면 이러한 화면이 뜨는데 본인이 zoom 화상회의를 개최하는 것이 아닌 누군가로부터 회의 참여 번호를 받으셨다면 우측 상단의 회의 참여를 누르셔서 공유받으신 ID를 검색하셔서 참여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보통은 참여자들은 링크를 타고 바로 들어오기 때문에 이 화면까지 들어오신 것이라면 회의를 개설하기 위해서 들어오신 것일 겁니다.
데스크탑 PC버전에서는 바로 '새 회의' 라는 칸이 있어서 쉽게 알아볼 수 있는것 같더라구요. 하지만 저처럼 노트북으로 사용하시는 것이면 회의 만들기가 숨겨져 있어서 찾기가 어려울 수 있답니다. 회의 만드는 것도 일단은 우측 상단의 '회의 참여'를 누릅니다.
회의ID나 링크가 있으시다면 검색하셔서 들어가시면 되고 회의를 만드실 거면 위 사진 우측상단에 동그라미가 쳐져있는 곳에 있는 '회의 예약'을 누릅니다. (이때, 회의참가는 게스트로 가능하지만 회의를 만드실려면 로그인 해주셔야합니다)
회의 예약을 클릭하시면 내가 하고자하는 회의 세부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나 회의시간이나 다양한 옵션이 선택 가능하며 다 하셨으면 맨 아래에 있는 '저장'을 누르시면 된답니다.
TIP - 회의를 바로 시작하실려면 회의 시간을 아무렇게나 하셔도 됩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처럼 '이 회의 시작'을 누르셔서 바로 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장을 누르게 되면 회의 세부 정보들이 표시가 되며 내가 저장한 시간에 회의가 시작됩니다. 바로 시작하실려면 동그라미 쳐진 부분에 있는 '이 회의 시작'을 클릭하시면 바로 회의가 시작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뜨셧다면 무사히 실행 된 거에요. 다른 사람을 초대하는 링크를 보낼 수 있고 비디오/마이크 등을 껏다 켯다 간단하게 조작 가능하며 "기록" 기능을 사용해서 화상회의를 모두 파일로 저장 할 수도 있답니다.
그리고 "화면 공유" 라는 아주 좋은 기능이 있습니다. 화면 전달과 대 인원을 수용가능한 zoom의 기술도 있겠지만, 이 화면 공유로 인해서 특히 학교수업에서 많이 쓰시는것 같습니다.
화면공유는 내가 pc에서 켜놓고 있는 화면 하나를 참가자 모두에게 집중 시키는 것입니다. 핸드폰 화면과도 바로 연결할 수 있답니다. 보통은 파워포인트나 엑셀에 미리 준비된 발표자료 및 수업자료를 화면 공유를 해서 회의나 수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아주 안성맞춤입니다.
zoom에서 제공하는 화이트보드 입니다.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글자 쓰기가 힘들고 캐치마인드 하는것 같네요. 그래도 다양한 아이템이 있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zoom 사용법 정리 - 모바일
PC에서 해보셨다면 모바일은 수월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Zoom을 다운로드 해줍니다. 1억 명 이상이 다운 받았군요.
로그인을 하셔야 한답니다. 마찬가지로 게스트로 로그인하지 않아도 링크를 받거나 참여ID가 있으시면 바로 참여가능하답니다. 회의를 만들기 위해서는 새 회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여러 설정 사항은 없습니다. 여기서 '개인 회의 ID 사용'에 체크해주셔야 여러 옵션들을 사용 가능합니다. 그냥 실행하면 아무 옵션이 안 뜨더라구요.
마찬가지로, 음소거와 비디오 중지를 간편하게 조작 할 수 있고 "화면공유" 및 "기록" 기능도 사용가능 합니다. 참가자 확인도 가능하며 내 이름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조직에 맞게 이름을 바꾸어 주시면 되겠죠? 학생이라면 3-4 김철수, 회사원이라면 사원 김철수 이런식으로요!
PC와 모바일에서 zoom 사용법 그리고 회의를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용하다 보면 막상 어려울 것 없지만, 처음에는 쉬운 것도 어려운 법이니까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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