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심장 두근거림 원인이 무엇일까?
    질환정보 2020. 9. 10. 20:20

    과격한 신체 활동으로 인해서 또는 갑작스러운 상황을 직면하여 놀람과 스트레스로 인하여 심장이 두근거리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것입니다. 하지만, 그 어떠한 특이점이 없는데 내 심장 두근거림이 몸으로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때로는 두근거림이 너무 심해서 심장에 문제가 있는것이 아닐까 걱정이 될 정도죠.


    심장 두근거림은 목으로도 귀로도 팔,다리 또는 몸 전체로 아주 다양하게 느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심장 두근거림 원인이 무엇일까요? 내 심장에 문제가 생겨서 당장 병원에 방문해야 하는 것일까요?

    심장 두근거림심폐기능지속적인 심장 두근거림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병원에 방문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몇 일씩 지속되는 두근거림은 대부분 특별한 치료없이 자연적으로 해결됩니다. 실제로도, 심장 두근거림을 느끼시는 분들의 90%이상이 건강상의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았더라도 호르몬변화 및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빈맥이나 부정맥 등 심장질환으로써 두근거림이 나타날 수 있지만 부정맥으로 인한 심장두근거림만으로는 보통 치료하지 않고 간단한 약물처방이나 생활속에서 관리하는 차원에서 처방전을 내리기 때문에 이렇게 보나 저렇게 보나 심장 두근거림이 심장쪽 질환 합병증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랍니다.


    심장 통증심장 두근거림심장박동


    하지만, 정말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2주이상 심장 두근거림이 지속되고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게 속이 편하실 것입니다. 또한 통증을 동반한 심장두근거림 이라면 당장 병원에 방문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심장"

    사람의 주먹만 한 크기이며, 몸에서 가슴 살짝 왼쪽에 위치한 심장입니다. 심장의 위치는 아주 살짝 좌측이여서 거의 중앙에 위치한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게는 평균 300g 정도 나가며 살아 숨쉬며 살아가는 일평생을 펌프질 하며 혈액을 통해 영양분을 체내 구석구석 보내고 또 구석구석에 있는 노폐물을 다시 혈액을 통해 심장으로 들어오면 처리하는 역할까지 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폭식 및 야식으로 인해 매해 심장질환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발등에 불이 떨어지기전에 미리 예방하시는 것이 가장 우리의 심장을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입니다.


    심장 두근거림 원인


    심장박동심장크기

    - 과격한 운동

    - 음주

    - 흡연

    - 각성제 음료 및 식품

    - 밤샘

    - 수면 부족

    - 전해질 문제

    - 스트레스

    - 임신

    - 갑상선 호르몬 문제

    - 저혈당

    - 심장질환


    심장은 본디 두근거리는 것이 맞지만, 일상생활에서 두근거리는 것이 느껴진다거나 그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지는 않죠. 심장이 뛰는 것이 잘 느껴지고 두근거림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이유는 위 처럼 여러가지 원인이 있고 제가 모르는 증상들과 또 밝혀지지 않은 증상들 까지 훨신 더 많은 심장 두근거림 원인이 있답니다.


    위 증상들 중 마지막 심장질환에서 이어지는 심장 두근거림은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일단은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통증이나 가슴을 조여오는 듯한 느낌 등 많은 불편함을 느끼시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셔야 한답니다.


    심전도검사mri검사

    병원에 내원하시면 대표적으로 피검사와 심전도 검사를 통해서 기본적인 증상을 파악합니다. 전문의에 필요에 따라서 X-ray나 mri 검사 및 다양한 방사선 검사가 추가로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 완화"

    -명상

    명상은 특별한 이유 없이 심장이 두근거릴 때 좋습니다. 올바른 자세로 앉아서 눈을 감고 크게 심호흡을 5회 이상 실시 해줍니다.


    -물 한잔

    놀랐을 때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나 심장이 두근거릴 때나 모두 좋습니다. 특히 심장이 두근거리는 이유로 혈액의 농도로 인함일 수 있으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탈수 현상으로 인한 심장 두근거림도 있답니다.


    -전해질 흡수

    전해질이 부족하여 심장관련 질환과 두근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해질을 빠르게 채워줄 수 있는 스포츠음료(링티, 포카리스웨트, 게토레이)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No 카페인, No 니코틴, No 알코올


    심장 두근거림 예방


    모든 경우를 다 예방할 순 없습니다. 때때로 전문의도 심장이 두근거리는 이유를 알아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우리는 심장을 건강하게 하여 이 증상을 예방하고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체중유지


    가장 중요한 것은 체중유지에요. 체중이 늘어날 수록 혈압이 상승하며 혈압상승은 혈액순환 장애를 그리고 혈액순환 장애는 여러 심장질환을 유발한답니다. 그리고 체중유지를 하기 위해서는 과식/육류위주 식사/과음/야식은 자연히 멀어지게 되고 야채와 건강한 단백질 위주로 영양을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유지하는 선순환을 불러일으키지요.


    둘째로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주 3~4회 30분이상 격렬한 운동은 심폐기능을 강화하여 심장 두근거림 예방할 수 있답니다. 운동을 싫어하시는 분들이라면 처음에는 걷기 운동부터 시작해서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부터 하나씩 시작하시면 됩니다.


    조깅유산소운동


    TIP - 격렬한 운동을 많이하시는 분들은 호흡을 하며 나오는 노폐물인 활성산소가 몸에 많이 쌓입니다. 비타민C를 운동 전 후로 꾸준하게 드셔주시면 활성산소가 우리 몸을 산화시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심장 두근거림 원인과 예방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보면, 통증이나 가슴을 조이는 듯한 느낌을 동반한 심장 두근거림이 아니라면 대게 1~2주 정도 지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없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심장을 강화하여 예방하는 방법의 핵심은 바로 체중감량 이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